본문 바로가기
IT 전자기기

기가라이트/슬림 500mbps 를 지원하는 공유기 NEXT-7004N

by LarsUlrich 2017. 10. 14.
반응형

* 검색을 통해 유입되는 경로가 많아 미리 말씀드립니다. 다음 글을 먼저 봐 주시기 바랍니다.
https://larsulrich.tistory.com/315

NEXT-7004N 은 사용상 안정성의 문제가 있어서 추천드리지 않습니다.



이전에 NAS 를 구입하면서 겪었던 공유기 구성상의 문제가 있었습니다. 

( http://larsulrich.tistory.com/312 참조 )


위의 설정이 완전한 것인 줄 알았는데, LGU+ 공유기를 최상위에 두고 쓰면 NAS의 포트가 차단당하는 일이 발생하였고, 또한 여러 대의 PC를 사용하면서 추가접속 단말을 인증하거나 돈을 내라는 페이지가 매번 뜨는 불편함도 발생했습니다.


벽부 단자함에 두 대의 공유기를 넣어 두는 것은 상당히 비효율적이고, 작은 방의 WIFI 음영지역이 해소되지 않은 문제가 남아 있어서, 기가라이트(500mbps)를 2pair 만으로 지원하는 공유기를 찾아보기로 했습니다. 그 결과 선택한 것이 이지넷 NEXT-7004N 이라는 공유기입니다.




국내의 공유기 시장은 국산 브랜드에서는 iptime이 단연 독보적이라고 할 수 있는데, 왜 이 제품을 선택했느냐 하면.


LGU+ 기가라이트/슬림 상품은 2pair 500mbps 를 지원하는 변형된 기술을 사용 중인데, iptime 고객센터에서는 iptime 제품군 중에 2pair 500mbps 를 wan 입력으로 받을 수 있는 제품이 없다는 답을 주었습니다. 현재 4pair 기가비트를 지원하는 유선 공유기로 동사의 T3008을 쓰고 있었기에 이를 처분해야 할 필요성도 생겼습니다. 


그래서 구입한 공유기가 이지넷 NEXT-7004N 입니다.




LGU+ 공유기와 iptime T3008 공유기가 벽부 단자함에 들어가 있는 모습입니다. 이 구성으로 500mbps 급 인터넷과 집 내부의 기가비트 이더넷 구성은 가능했지만, NAS 의 포트가 차단당하는 등의 불편함과 더불어 wifi 음영지역이 생기는 문제 때문에 공유기 교체와 무선 브릿지/AP의 추가는 필연적이었습니다.


위 사진의 네트워크 구성 모식도는 아래와 같습니다.



위의 상태에서 현관의 단자함에 NEXT-7004N 을 설치합니다.




아래는 NEXT-7004N 을 설치한 뒤의 모식도입니다.




LGU+ 공유기 + iptime T3008 을 사용한 구성의 문제점

- LGU+ 공유기를 최상위에 둔 후 NAS 의 포트가 차단당함

- 추가단말 접속 인증 페이지 수시로 출현

- 단자함에 2개의 공유기 매립으로 복잡

- 작은방에 wifi 음영지역 생김


NEXT-7004N 을 단자함에 넣으면서 위의 문제가 모두 해결되었습니다. 


NEXT-7004N 이 2pair 방식의 기가라이트/슬림 인터넷을 지원하기에 굳이 LGU+ 공유기를 최상위에 두지 않아도 되고, 따라서 T3008이 LGU+ 공유기의 하위에 존재할 이유도 없어졌습니다. 또한 LGU+ 공유기를 WIFI 브릿지/AP 로 사용하므로서 집안의 모든 곳에 WIFI 신호를 최대치로 가져갈 수 있게 되었습니다. (WIFI AP 가 많을 때는 SSID 와 비밀번호를 하나로 통일하면 설정에 신경쓰지 않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.)


NEXT-7004N 공유기의 유일한 문제라면, 설정 페이지의 미흡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. iptime 제품군은 역사가 오래된 만큼 설정과 제조사의 지원은 타의 추종을 불허합니다. (제품의 질이 좋으냐 나쁘냐 하는 것은 논외입니다. 유명한 어댑터 문제도 있고...) NEXT-7004N 의 설정 페이지는 직관적이지 못하고 사용자에게 사소한 것들(제품의 맥 어드레스나 내부 아이피 등)을 직접 찾아서 구분하거나 입력해야 하는 등의 불편을 유발합니다. 기능적인 면에서 타사의 공유기와 큰 차이가 없지만, 공유기라는 제품의 특성상 설정을 조정할 때에는 최대한 편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해야 할 것입니다.


다소 큰 부피의 제품도 반감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. 공유기를 책상/PC 위에 올리거나 주변에 놓고 사용할 때, 혹은 벽부 단자함에 매립하고 쓸 때에 모두, 작은 크기가 더 활용성이 좋습니다. 실제로 제품을 손으로 들어 보면, 제품 내부에 많은 여유 공간이 느껴지는 무게임을 알 수 있습니다.

반응형